북 리뷰

[책 리뷰] 초고령사회 일본이 사는 법 - 김웅철 저

J Park 2024. 11. 10. 19:40

최근 시니어 관련 업체를 검토하며 우리나라보다 고령화가 일찍 진행된 일본의 사례를 보기 위해 읽어본 책이다.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되며 사회적으로 다양한 현상들이 생겨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예를 들면 고령 인구들이 치매에 걸림에 따라 그들이 가진 예금 등의 자산이 묶이게 되어 사회에 돈이 돌지 않고, 고령 인구 (65세 이상) 중에서도 75세 이상 인구가 50%가 넘어섬에 따라 노인이 노인을 돌보게 될 뿐만 아니라, 그들이 키우는 애완동물마저 나이가 들어 고령 펫을 키우는 산업도 커지는 등의 현상이다. 

 

책을 읽다보니 물론 초고령사회가 되는 현상 속에서 일본이 이에 대해 적응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이 만들어지고, 다양한 신산업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만, 한편으로는 일본이 내부적으로 이러한 인구 문제에 대응을 하느라 어쩔수 없이 신사업에 대한 투자가 적어질 수 밖에 없고, 이는 구각적 저성장으로 이어지는게 당연한 결과라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 우연히 본 티비 다큐 '아베노믹스의 실패. 30년 경제 침체 끝 일본을 떠나는 일본 청년들'가 떠오르며, 우리나라 또한 단순 고령화를 대응하는 것을 넘어서 어떻게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 또한 많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래는 '아베노믹스의 실패. 30년 경제 침체 끝 일본을 떠나는 일본 청년들' 다큐를 볼 수 있는 유투브.